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평양회담] 文대통령 파격환대 장면 셋…'포옹·카퍼레이드·동승

기사승인 2018.09.18  13:29:51

공유
default_news_ad2

- 카퍼레이드로 평양 시민에 인사…오픈카 동승해 나타난 양 정상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평양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포옹하는 모습이 생중계 되고 있다. 2018.9.18/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평양 순안공항에 직접 나와 문재인 대통령을 파격 환대한 가운데 눈에 띄는 장면으로 '포옹'과 '카퍼레이드', '동승' 세 장면이 꼽힌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 내외가 순안공항에 착륙하자 부인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군중의 환호를 받으며 모습을 드러냈다. 

전용기 문이 열리고 문 대통령 내외가 등장하자 김 위원장 내외는 손뼉을 치며 밝은 표정으로 문 대통령 내외를 맞았다.

특히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트랩을 내려와 다가서자 두 팔을 벌려 문 대통령을 반갑게 껴안았다. 김 위원장은 왼쪽으로 한번, 오른쪽으로 한번 문 대통령을 포옹한 뒤 왼쪽으로 다시 한번 포옹하며 4·27, 5·26 이후 재회의 기쁨을 나눴다. 김 위원장은 지난 5·26 정상회담 당시에도 문 대통령과 이같은 포옹으로 작별인사를 나눈 바 있다. 

양 정상은 공항행사를 마친 뒤 각기 다른 차량에 탑승해 이동했다. 이후 오전 11시17분쯤 우리 측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했는데, 공항에서와는 달리 나란히 오픈카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도착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백화원 초대소까지 오는 과정에서 이동 시간이 길어진 것은 중간에 카퍼레이드가 있었다"며 "아마 많은 북한 주민들이 나와서 환영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 정상의 카퍼레이드는 사실상 첫 공동일정인 셈으로, '깜짝 환영인사'로도 볼 수 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동승한 것으로 보아 양 정상이 함께 카퍼레이드에 참여한 것으로 관측되며 파격적인 환대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7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도 정상회담 차 방북 당시 카퍼레이드를 펼친 바 있지만 당시 노 대통령과 함께 탑승한 이는 김영남 상임위원장이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카퍼레이드는 양국 정상이 함께 했다는 점에서 최초임과 동시에 파격 환대로 꼽힐 것으로 보인다. 

또 2007년 당시 카퍼레이드는 인민문화궁전에서 만수대의사당, 개선문을 거쳐 6km 구간에서 이루어진 바 있는데,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공항에서 영빈관으로 향하는 루트로 볼 때 카퍼레이드 장소는 북한의 신시가지 '려명거리'가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양 정상이 오픈카에 함께 '동승'하며 차중 회담을 나눈 장면도 눈에 띈다. 

지난 2000년 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대통령을 맞이한 김정일 위원장도 공항 영접 후 차량 한 대에 동승하는 깜짝 이벤트를 선보인 바 있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영접은 선대의 방식을 따라 예우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이 차량에 탑승한 모습을 보면,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상석에 앉힌 뒤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하자 먼저 차에서 내렸다. 이어 뒤따라 내리는 문 대통령을 에스코트하듯 함께 영빈관으로 들어갔다. 

아울러 문 대통령 부부가 평양 시민들에게 환대의 답례로 악수를 하고, 고개를 숙여 감사의 뜻을 표한 장면도 이목을 끈다. 

문 대통령 내외는 공항에서 한반도기와 인공기, 형형색색의 꽃을 들고 "만세"를 부르며 자신들을 환호한 평양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악수를 나눴고, 차량 탑승 전에는 고개를 숙여 인사를 했다.

뉴스1 webmaster@newstour.kr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