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평양선언] "김정은 위원장, 올해 안 서울방문"…정상 합의

기사승인 2018.09.19  14:00:57

공유
default_news_ad2

- 영변 핵시설 영구폐기·철도와 도로 착공식…'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 文대통령, 유엔총회 계기 트럼프 만나 결과 공유할듯…통화 가능성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 공동 기자회견을 마치고 악수하는 모습이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평양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 생중계 되고 있다.2018.9.19/뉴스1

남북정상이 올해 안에 4차 남북정상회담을 연다. 무대는 대한민국 서울이다. 남북정상은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가진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이같이 합의했다.

이날 양 정상이 합의한 '평양선언'에는 이외에 △남북군사공동위원회의 가동 등을 통한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 △금년 내 동·서해선 철도·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는 등 민족경제를 위한 대책 강구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인도적 협력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공동개최 유치 협력 △한반도 비핵화 내용 등이 담겼다.

양 정상은 특히 북측의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영구적으로 폐기하고 영변 핵시설 또한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하면서 막혀있던 '북미대화의 물꼬'를 텄다. 이날 선언문 서명식과 이에 관한 공동기자회견은 생중계로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쯤부터 백화원 영빈관에서 70여분간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을 가졌다.

전날(18일) 1차 회담은 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약 120분간 열렸다. 양 정상은 이후 백화원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 서명식을 가졌다. 뒤이어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서명했다.

남북정상은 곧바로 선언문에 관한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김 위원장이 먼저 발언했다. 김 위원장은 "수십년 세월 지속되어온 처절하고 비극적인 대결과 적대의 역사를 끝장내기 위한 군사분야합의서를 채택하였으며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나가기로 확약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문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할 것을 약속했다. 우리는 분단의 비극을 한시라도 빨리 끝장내고 겨레의 가슴속에 쌓인 분열의 한과 상처를 조금이나마 가실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평화와 번영으로 나가는 성스러운 여정에 언제나 지금처럼 두 손을 굳게 잡고 앞장에 서서 함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뒤이어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됐다"고 김 위원장의 언급에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남과 북은 오늘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없애기로 합의했다"며 "남북 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해 군사분야 합의사항의 이행을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를 항구적 평화체제로 만들어감으로써 우리는 이제 우리의 삶을 정상으로 돌려놓을 수 있게 됐다"며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 매우 의미있는 성과"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측이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발사대를 유관국의 전문가들 참여하에 영구 폐쇄하기로 약속하고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 영구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도 취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남북은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가질 것"이라며 "환경이 조성되는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의 정상화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복구·서신왕래·화상상봉을 비롯해 2032년 하계올림픽을 남북공동으로 개최하기 위한 협력과 3·1운동 100주년 공동행사를 치르기 위한 구체적 준비도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나는 김 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은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며 "여기서 '가까운 시일 안에' 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는 남북정상이 회견에서 언급한 이같은 내용들이 좀 더 세세하게 담겼다.

문 대통령은 이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통해 미국측에 남북정상 합의결과를 공유하는 한편, 향후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하고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른 시일내 한미정상 통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열려있다.

뉴스1 webmaster@newstour.kr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