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北, 국회회담 실무회담 제의에 "이견 없다…빠른 시일 내 회신"

기사승인 2018.10.23  09:31:54

공유
default_news_ad2

- 국회 관계자 "北, 지연 및 거절 의사 밝힌 것 아냐"

문희상 국회의장. (국회제공)© News1

북한이 지난 19일 우리 측이 제의한 국회회담 실무회담 개최 제의와 관련해 "이견이 없으며 빠른 시일 내에 회답할 것"이라는 의사를 표했다고 23일 국회 관계자가 밝혔다.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북측이 지난 20일 "귀측이 보낸 실무회담 개시에 관해 전혀 이견이 없습니다. 10월 중에 열리는 남북 각급 회담 날짜를 고려하여 빠른 시일 내에 회답하겠습니다"라는 내용의 답신을 보내왔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자 역시 "북측이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지난 20일 회신을 보내온 것이 맞다"라고 말했다. 

앞서 국회의장실은 지난 19일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문희상 국회의장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 국회회담 개최 논의를 위한 실무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우리 측은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 명단도 함께 북측에 전달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제의한 지 하루 만에 북측이 회신을 해 왔다"며 "북측이 국회회담 실무회담 개최를 연기하거나 거절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논의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국회 관계자도 "북측이 '당장 언제 합시다'라고 나오지 않는 것은 다소 시간을 갖겠다는 해석의 여지는 있다"면서도 "이 같은 의사 표시가 비정상적인 연기라고 보진 않는다, 오히려 당겨질 수도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북측이 국회에서의 여야 합의 및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 등을 지켜본 뒤 구체적 일정을 제시할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한다.

북측은 지난 9월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 명의로 문 의장 앞으로 보낸 서한에서 "앞으로 북남 고위급 회담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각 분야의 회담 일정들이 협의되는 데 따라 정해질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또 "이 기회에 나는 귀측 국회에서 논의 중에 있는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비준 동의 문제가 하루빨리 성사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를 두고 북한이 남북 경제협력 등의 내용이 명시된 남북 정상 간 합의 이행 선결의 필요성과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의 비준 동의를 사실상 국회회담의 조건으로 내세웠다는 해석이 나온 바 있다.

뉴스1 webmaster@newstour.kr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