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與 '靑 개편·개각'-野 '정계개편', 총선 신호탄 '주목'

기사승인 2019.01.08  10:13:00

공유
default_news_ad2

- 총선 준비 시작하는 與…선거판 변화 주목하는 野

대한민국 국회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단행할 청와대 인사와 설 전후로 추진할 것으로 보이는 개각이 차기 총선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여권 안팎에선 청와대 인사 개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 인사를 총선과 연계해서 보기 때문이다.


청와대 비서진 개편 등을 통해 당으로 복귀하는 일부 인사들은 총선 출마 대상자들이다.

또한 수석비서관급 인사 이후에는 일부 비서관들 역시 청와대를 나와 총선 준비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들의 복귀는 곧 총선 경쟁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실제 일부 의원들은 청와대에서 복귀하는 이들의 지역구 선택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개편뿐 아니라 개각을 통해 내년 총선에 나설 인사들이 장관직을 떠나 당으로 귀환한다. 이들의 복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총선 준비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야권에선 보수 대통합 등의 정계개편이 총선 전쟁의 서막을 알리는 계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야권에선 현재의 상태로는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분위기가 강해 정치구도를 뒤흔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만만치 않다.

정계개편 가능성을 뒷받침할 움직임 역시 포착되고 있다. 이학재 의원은 지난달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에 복당했다. 이 의원뿐 아니라 류성걸 전 의원 등 바른미래당 대구시당 전 원외당협위원장 일부가 한국당으로 돌아갔다. 이들은 당적 변경의 이유로 보수통합을 언급했다.

이들뿐 아니라 바른미래당의 인재영입 1호였던 신용한 전 충북지사 후보 역시 바른미래당을 탈당했다.

야권의 통합 움직임은 연초를 맞아 잠시 수그러들었지만 정계개편은 2월중 예정된 한국당 전당대회를 계기로 재차 점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국당 전대 출마가 예상되는 인사들은 대부분 ‘보수 통합’을 언급하고 있다.

물론 대규모의 정계개편은 불발에 그친 상황에서 야권이 총선국면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도 공존한다.

뉴스1 webmaster@newstour.kr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