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국당 통합·전진 "패스트트랙은 입법쿠데타…결사저지"

기사승인 2019.03.21  17:41:05

공유
default_news_ad2

- "심상정 발언은 국민무시"…"보수대통합 좋은 기회"

자유한국당 초·재선의원 모임 '통합·전진'  © News1

자유한국당 초·재선 모임인 '통합·전진' 소속 의원들은 21일 한국당을 제외한 야4당의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 추진을 '입법쿠데타'로 규정하고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이들은 심상정 의원의 "이 내용은 국민들이 알 필요 없다"는 발언을 놓고 '국민무시'라고 일제히 반발했다. 선거제 정국에서 바른미래당 내부 이견 표출로 오히려 여야 4당 공조가 균열되는 것은 물론 '보수대통합'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표출됐다.
 

김기선 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통합·전진 22차 모임 '나도 모르고, 너도 모르고, 국민은 알 필요 없는 민주당+야3당 야합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실체' 세미나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야3당이 야합해 패스트트랙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것을 입법쿠데타로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은권 의원은 야4당의 '연동률 50%' 선거제 합의안에 대해 "저도 사실 잘 모르겠다. 국민들은 사실 이것보다 더 모를 것"이라며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의 '국민은 몰라도 된다'는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런 부분들이 공분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언석 의원도 "국민은 몰라도 된다는 발언은 주권자인 국민을 무시한 발언"이라며 "어제 운영위원회도 한국당이 의원총회를 연기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불참한 가운데 개의했다. 민주당이 제1야당을 무시하고 가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정재 의원은 "심상정 의원은 국민이 알 필요가 없으면 대체 누가 알아야 하나. 심 의원과 민주당 등 몇몇만 알면 되나"라며 "더 분노하는 것은 심 의원과 정의당이 정의가 아니라 의석 수 늘리는 데만 관심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또한 정의당만 잘되면 장기집권 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연동형비례제를 주장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맹우 의원은 "이번 선거법 논쟁으로 인해 바른미래당의 분열이 가속화되지 않겠나"라며 "(구舊 바른정당 의원들이) 동의하기 어려운 구조 아닌가. 이로 인해 시스템이 빨리 분열될 것이라 보고, 이번 4·3보궐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면 보수권 대통합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승주 의원은 "패스트트랙 조항을 처음에 만들게 된 정신, 취지를 위반한 것"이라며 "(헌법재판소가) 서울을 수도로 규정한 근거가 '관습헌법'이듯 주요정당간 게임의 룰을 정하는 것도 관습헌법이다. 그런 의미에서 민주주의의 위기란 인식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뉴스1 webmaster@newstour.kr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