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토부, 운전자지원 첨단조향장치 적용 기준 마련

기사승인 2019.04.26  15:12:28

공유
default_news_ad2

- 운전자 돕는 첨단제어장치 허용, 탑승자 안전 높이도록 에어백 국제기준화

국토교통부 청사

앞으로는 운전자가 방향지시등(깜박이)을 켜면 자동차 스스로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하는 첨단조향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허용된다.

또한 에어백 경고표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하고 초소형 자동차 제동성능에 대해서도 국내 안전기준을 국제기준과 조화시켜 안전을 강화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입법예고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자동차 안전기준 개정은 자율주행기능인 원격제어주차기능, 차로유지지원 및 차로변경 등 자율주행자동차의 요소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운전자지원 첨단 조향장치 기준을 개선했다.

또한 자동차 교역에 따른 통상문제 해소는 물론 탑승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승객석 에어백 경고표기 및 좌석안전띠 성능기준을 개선했다.

이륜자동차 전자파 기준을 도입하는 등 국제기준과 일치하도록 정비하고 초소형자동차에는 바퀴잠김방지식 제동장치(ABS) 설치기준을 마련해 초소형자동차의 제동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화물·특수자동차 운행 안전성 강화도 추진된다.

야간에 시인성 확보를 위해 구난형 특수자동차(랙카)의 일부 등화장치(후미등, 제동등 및 방향지시등)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소방 자동차의 후부반사판 및 반사띠 설치기준은 ‘소방장비관리법’에서 정한 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정한다.

더불어 화물적재 시, 운전자의 추락사고 방지와 원활한 작업을 위해 화물자동차 물품적재장치 덮개를 지면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고 야간에 화물차 후진 시, 주변 시야 확보를 위해 작업 등 사용을 허용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기준 개선은 첨단기술의 원활한 적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에어백 표기방법, 초소형자동차 제동장치(ABS) 성능기준 및 이륜 자동차 전자파 기준을 국제기준과 일치시켜 탑승자의 안전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돈희 기자 jodonhi@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