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포한강선 정부 광역교통2030 계획에 반영됐다”

기사승인 2019.11.01  14:10:19

공유
default_news_ad2

- 홍철호 의원, 김포 시민들의 노력으로 이뤄진 값진 승리

홍철호 국회의원

‘광역교통2030’ 계획에 ‘서울 방화’와 ‘김포’를 연결(24.2km)하는 김포한강선(5호선 김포 연장) 노선이 반영됐다.

홍철호 국회의원(김포시을)은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김포에 5호선을 연장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포한강선은 홍 의원이 처음으로 명명한 노선 명칭으로, 노선의 시점과 종점이 구체적으로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토교통부는 김포한강선 사업 이행을 위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조치한다는 계획이다.

홍 의원은 지난 10월 2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5호선 김포 연장 계획을 대광위의 광역교통망 구상안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적극 요구한 바 있다.

이에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한강신도시와 검단신도시를 통합적으로 보고 면밀히 검토해서 구상안에 담을 생각”이라고 약속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홍 의원에게 “김포한강선 추진을 위한 관계 지자체간 협의에 대하여 국토부도 애를 쓰겠다”고 보고했었다.

광역철도계획 노선도

홍 의원은 그 동안 5호선 김포 연장 등에 관한 법률안을 다섯 건이나 대표발의 해 국회에 제출했다.

이어 국토부의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 예산을 올해 정부예산에 반영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김포한강선 뿐만 아니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 서북권 등에 신규 급행노선(GTX-D)을 추가 검토해 내년 하반기까지 확정 및 발표할 예정이다.

사업대상지인 수도권 서부권으로는 김포 지역 등이 손꼽히고 있다.

한편 ‘광역교통2030’ 계획에는 인천 2호선의 김포 연결 계획도 포함돼, 인천의 독정역을 시점으로 검단 불로지구와 김포를 거쳐 일산역 및 탄현까지 노선이 연장될 계획이다.

강화(김포)-계양 고속도로 사업도 현재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검토를 거쳐 이번 계획에 반영돼 사업 추진의 탄력을 받게 됐다.

홍 의원은 “이번 결과는 모든 김포 시민들의 노력으로 이뤄진 값진 승리”라며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서 임기 마지막까지 이번 사업들이 하루라도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윤석 goldlys@gmail.com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