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포시, 산하공공기관 통폐합...재무건전성 효율운영 도모

기사승인 2023.03.09  10:58:44

공유
default_news_ad2

김포시는 9일 재무건전성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산하 공공기관 8개를 5개로 통폐합한다고 밝혔다.

시 산하 공공기관은 지방공기업인 ‘김포도시관리공사’, 출연기관으로 ‘김포시민장학회, 김포FC, 김포산업진흥원, 김포문화재단, 김포복지재단, 김포시청소년재단이 있다. 여기에 출자기관으로 김포빅데이터 등 8개 기관이다.

시는 이중 김포복지재단·김포문화재단 통합, 김포산업진흥원과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는 해산해 5개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김포시 산하 공공기관은 인구 규모가 비슷한 타 지방자치단체와 비교할 때 ‘방만한 규모’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

특히나 시 재정자립도가 낮아 공공기관 혁신을 더 미룰 경우, 재원 조달에 따른 시민 재정부담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는 100만 인구를 가진 특례시 고양시(6개 기관), 90만 대도시 성남시(7개 기관), 80만 대도시 부천시(6개 기관), 70만 대도시 남양주시(2개 기관)의 공공기관보다 많은 수치다. 김포와 비슷한 인구 규모의 파주시는 4개다.

이처럼 김포시가 많은 공공기관을 보유함에 따라 김포시의 재정자립도에는 악영향이 발생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작년 9월 말 기준 ‘지방재정365’ 자료를 보면 김포시 재정자립도는 32.8%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김포시는 ▲구조개혁 추진 ▲재무건전성 강화 ▲민간협력 강화 ▲관리체계 개편 등 수준 높은 대시민 서비스를 위해 공공기관을 통·폐합’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김포시 지방공공기관 총예산액은 1515억 원으로 2019년 대비 64%(592억 원) 증가하고, 인력은 751명으로 2019년 대비 27%(162명) 증가했다”라며 “공공기관의 조직이 비대해져 시 재정 악화는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여느 때보다 공공기관 통폐합을 통한 재무 건전성 확보 및 효율적 운영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서울 5호선 연장사업을 비롯한 각종 SOC사업 추진 및 70만 대도시 진입 준비를 위한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라며 “이번 공공기관 혁신 관련 필요성을 시의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조례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윤석 goldlys@gmail.com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