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파업 계속되면 하청만 죽어나가"…르노삼성 협력사 호소

기사승인 2019.02.28  11:42:45

공유
default_news_ad2

- 파업으로 협력업체 손실만 1100억원 추산, 부산경제도 휘청

부분 파업으로 생산라인이 멈춘 르노삼성 부산공장 모습(르노삼성 제공)© 뉴스1

노조의 파업 강행으로 르노삼성의 임단협 타결이 지연되자 납품 협력사들이 고통을 호소했다. 

특히 오는 9월 위탁생산 계약이 만료되는 로그의 후속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 부산공장 위기에 따른 협력사 줄도산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임단협 타결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르노삼성자동차수탁기업협의회 및 부산상공회의소는 노사간 임단협을 조속히 마무리 해달라는 성명서를 28일 발표했다.

수탁기업협의회는 르노삼성 협력업체를 대표하는 단체다. 부산상공회의사와 협의회는 총 152시간에 달하는 파업으로 협력업체들과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위기에 몰렸다고 우려했다.

협력업체들은 본격 파업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이후 휴업과 단축근무가 지속되면서 인력 이탈은 물론 1100억원에 달하는 손실을 봤다고 호소했다. 많은 중소 및 영세 협력회사들이 자금난 심화로 사업 존폐 기로에 몰렸고 근로자들이 실직 위기에 처했다며 노사 협조를 요청했다.

완성차업체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사는 적시공급(JIT) 시스템으로 공장을 운영한다. 부산 공장 가동에 문제가 생기면 협력업체 생산도 멈출 수밖에 없다.

르노삼성의 한 협력업체 대표는 "원청이 한번 파업을 할 때마다 우리 회사는 5000만원씩 직접적인 손실을 입는다"며 "다음달 8일까지 임단협 결론이 나지 않아 신차 물량 확보가 불투명해 지면 회사 경영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르노삼성 1차 협력업체는 전국 260곳으로 이중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제외한 중소 협력업체 종업원 수만 6만4000명에 달한다. 부산·경남 지역에 위치한 협력업체는 90곳으로 매출규모는 1조2000억원이다. 이는 전체 협력업체 매출의 55%다.

박인호 부산시민단체 대표는 "르노삼성 협력업체가 부산·경남 지역 1만2000명이상의 지역 고용을 책임지고 있다"며 "소모전 양상의 노사대립이 지속되면 그만큼 지역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협력업체들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데도 노조는 3월8일까지 임단협을 마무리 짓자는 회사측 제안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르노삼성의 경우 주력 모델의 노후화와 신차 부재 등으로 인해 갈수록 내수 판매가 악화하면서 수출 의존도가 커진 상황이다. 르노삼성의 지난해 내수 판매는 전년 대비 10.1% 감소한 9만369대였다. 10만대도 넘기지 못하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 최하위에 머물렀다.

만에 하나 로그 후속물량 배정에 실패하면 공장 가동률은 반토막 이하로 떨어진다. 이 경우 인적·물적 구조조정을 불러올 수 있다. 위기는 협력사로 전이돼 줄도산 사태가 벌어질 우려가 있다.

뉴스1 webmaster@newstour.kr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